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정보

23년 6월 한국 소비자 물가 지수 동향

by For Liberty. 2023. 7. 19.
반응형

 

 

23년_6월_한국_소비자물가지수
23년 6월 한국 소비자 물가 지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2.7%

23,.6_소비자물가동향차트

  23.6 소비자 물가 동향을 살펴보면(전년동월비 기준) 22.6월 정도에 정점을 찍고 점차 하강하는 중이다. 그래서 6월 지수는 2.7%가 찍혔다. 점차 하강중인 물가이며 한국은행에서 언급한 2% 정도 수준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점차적으로 이 수준을 유지한다면 금리인하의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확신할 수 없다.

 또한, 전월비의 경우 0%로 물가가 전월에 비해서는 오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지출목적별 동향

소비자물가지수_지출목적별동향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지출목적별 동향을 보면, 수치가 크게 변화한 것은 없어 보인다. 즉, 전월비 기준으로 큰 변화는 없으며 전년동월비 기준으로는 수치가 큰 항목이 몇개 보이지만 전월 대비해서는 크게 변한것은 없다. 교통 항목만 조금 더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물가지수_주요부문등락률추이

 주요 항목에서 몇가지 부분은 안정화가 빨리 되어야 할 것 같다.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음식 및 숙박의 경우 여전히 높은 물가 상승률이다. 높은 상태에서 변화가 크게 없으니 해당 물가는 점점 오르고 있다는 의미이다.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품목성질별 동향

소비자물가_품목성질별동향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품목성질별 동향을 살펴보면, 여전히 전기, 가스, 수도의 상승률이 높다. 겨울에도 난방비 폭탄을 맞았지만, 이제 전기세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전기, 가스, 수도를 포함하는 총 지수나 상품의 경우 2.0%를 넘는 수준의 상승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전기, 가스, 수도의 가중이 높지는 않지만 25.9%는 너무 높은 수치이다.

 

품목성질별동향_등락률추이

  품목성질별 등락률 추이를 보면 농축 수산물이나, 공업제품은 안정화가 된 것으로 보이나, 서비스와 전기, 가스, 수도의 경우는 아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지역별 동향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을 보면 전국기준 2.7%로 보인다. 전국 대비 높은 곳은 역시 서울이며, 울산, 부산 순으로 높다. 이 외에  나머지 지역은 전국보다는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서울이 3.4%로 모든 지역중에 가장 높은 상승을 보였으며, 제주도가 1.5%로 가장 낮은 상승을 보였다.

소비자물가_지역별동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