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신도시 중 하나인 위례 신도시에는 현재 두가지 교통 개발이 있습니다. 바로 위례 트램과 위례 신사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하나인 위례신사선, 위신선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위례신사선 노선도
가장 중요한 위례 신사선 노선도입니다. 서울 동남쪽에 있는 위례 신도시부터 강남을 지나 신사역까지 노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은 짧지만 위례 신도시의 출퇴근 노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가락시장이나, 학여울역 같은 곳은 기존의 노선이나 버스로도 갈 수 있어 보이나, 위례 신도시의 경우는 기존에 강남권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에 개통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 진행 상황(23. 7월 기준)
위례신사선은 2016년도 삼성물산이 사업자였으나, 수익성 악화를 예상하여 사업을 철수하였습니다. 이후 서울특별시에서는 강남메트로(GS건설 컨소시엄)를 새 사업자로 선정하였으며 2021년도 착공을 시작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 발생 및 자재값 상승 및 협약 변경 등 문제가 발생하면서 또다시 사업이 멈추게 되었습니다.
23년도 5월 서울특별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에서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이 수정 가결되었습니다. 따라서 기본, 실시설계가 진행 될 것 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설계를 시작한다면 착공은 24년도로 추정이 됩니다.
다만, 이미 설계가 되었다면 23년도에 착공을 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실시협약이 가결되었기 때문에 착공하는 것은 이제 머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2023년 연중 착공 및 2028년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통 착공 후 60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 건설(민자), 서울시 웹문서
위례신사선 서울시 웹문서를 보면 계획대비해서 조금씩 밀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 개요를 보면 2015년도에 고시가 되었으나, 23년도 되서야 착공을 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철도 공사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계획도 모두 조금씩 밀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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