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금융용어

경제금융용어 700선(11) - 대외의존도, 대체재

by For Liberty. 2022. 6. 29.
반응형

경제금융용어 700선 중 스노우폭스 그룹의 회장이신 김승호 저자께서 돈의 속성이라는 책에서 90개 용어를 추려주셨다. 

해당 용어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정리한 내용이다.

 

1. 대외의존도 / 수출입의존도 / 무역의존도

국민경제가 가계, 기업, 정부 이외에 국외부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경제체제를 개방경제체제라고 한다. 대외의존도란 개방경제체제하의 국민경제에서 국외부문과의 거래가 차지하는 크기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구체적으로 대외의존도는 국민소득에서 수출과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계산 된다. 이때 국민소득 지표로 우리 나라는 공식적으로 국민총소득(GNI)을 이용하나 분석 목적에 따라 국내총생산(GDP)을 쓰기도 한다. 대외의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외부문의 여건변화가 한 국가의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게 됨을 의미한다. 세계화 시대에서 경제의 대외의존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지나치게 높은 대외의존도는 궁극적으로 국민경제의 구조적 불안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 또한 포함하고 있다.

 

국민소득 지표로 사용되는 GNI 및 GDP 는 e-나라지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수출액 및 수입액도 KOSIS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무역의존도도 확인이 가능하다.

 

1인당 국민총소득 (GNI)
국내총생산 및 경제성장률

 

무역의존도는 테이블 형태로 확인이 가능하며, 다운받아서 엑셀로 가공하면 차트로도 표현이 가능할것 같다.

무역의존도는 2018년 이후로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국가의 현황도 확인이 가능하다.)

무역의존도 차트
수출 및 수입액

 

 

 

 

2. 대체재

비슷한 만족을 얻을 수 있어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말한다. 핫도그와 햄버거, 스웨터와 셔츠처럼 어느 한 제품이 다른 제품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을 때 이 두 제품은 서로 대체관계에 있다고 한다. 또한 두 제품 중 어느 한 제품의 가격상승이 다른 재화의 수요증가를 초래할 때 이 두 제품은 서로 대체관계에 있다고 한다. 비싸진 삼겹살 대신 닭고기를 구매 했다면 이들 두상품은 서로 대체재이다. 다만, 이 같은 구분은 사람들의 평균적인 소비행태에 기초한 것이므로 사람에 따라서는 다르게 느낄 수도 있다. 

 

대체재끼리는 가격과 수요는 정의 관계를 갖는다. 이와 다른 관계로 보완재가 있다. 보완재끼리는 가격과 수요가 반의 관계를 갖는다. 보완재는 총과 총알, 빵과 버터와 같이 하나의 제품이 있을 때 그 제품을 보완해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같이 구매가 고려되는 요소이다. 보완재도 대체재와 같이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주와 맥주는 대체재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지만 소맥을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소주와 맥주는 보완재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